www.boostcourse.org/mo326/lecture/16877/
모델 객체 (Model Objects)
애플리케이션과 관련된 데이터를 캡슐화하고, 해당 데이터를 조작하고 처리하는 로직과 계산을 정의합니다. 하나의 모델 객체는 다른 모델 객체와 일대일 또는 일대다 대응 관계를 맺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게임 속 캐릭터를 나타내거나 주소록의 연락처를 나타낼 수도 있습니다. 모델 객체는 데이터를 사용자에게 제공하거나 사용자가 이를 편집할 수 있는 뷰 객체에 명시적으로 연결되어서는 안 됩니다. 즉, 사용자 인터페이스나 표시 문제와 관련이 있어서는 안 됩니다.
잘 설계된 모델 클래스
모델 클래스, 즉 모델 객체를 생성하는 클래스는 Core Data technology를 사용하고 있는 경우 NSManagerdObject 서브 클래스를 많이 사용합니다. Objective-C 언어를 사용하는 경우 모델 클래스는 일반적으로 NSObject의 서브클래스입니다. 스위프트 언어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NSObject를 상속받지 않습니다. 또, 값 타입의 모델이 필요한 경우 클래스 대신에 구조체를 활용하기도 합니다.
모델 서브클래스를 구현할 때, 클래스 디자인에서 다음 사항을 고려하세요.
◦ 인스턴스 변수
애플리케이션 내에 캡슐화된 데이터를 유지하기 위한 인스턴스 변수를 선언합니다. 인스턴스 변수는 객체, 스칼라 값, 또는 NSRange와 같은 구조체(structure)일 수 있습니다. 비객체형(nonobject types)대신 객체형을 사용하는 데에는 장단점이 있으므로, 객체 상호 관계(object mutuality)를 고려해야 합니다.
◦ 접근자 메서드(Accessor methods)와 프로퍼티
접근자 메서드는 일반적으로 인스턴스 변숫값을 획득 및 설정하며, 흔히 획득자 및 설정자 메서드(getter and setter methods)라고도 알려져 있습니다. 스위프트의 언어를 사용하는 경우, 인스턴스 변수를 private 또는 fileprivate 등으로 접근을 제한한 경우, 인스턴스 외부에서(fileprivate의 경우는 다른 소스파일에서) 접근하려면 접근자 메서드가 필요합니다.
◦ 키-값(Key-value) 코딩
키-값 코딩은 클라이언트가 프로퍼티 이름을 키로 사용하여 객체의 프로퍼티에 접근할 수 있게 하는 메커니즘입니다. Core Data에서 사용하고 있으며 Cocoa의 다른 곳에서도 사용하고 있습니다. 접근자 메서드의 이름 지정 (또한, 암시적으로는 선언된 프로퍼티의 이름 지정)이 이 메커니즘의 요소가 됩니다.
◦ 초기화 및 할당 해제 (Initialization and deallocation)
대부분 모델 클래스는 인스턴스 변수를 적절한 초깃값으로 설정하는 이니셜라이저 메서드를 구현합니다. 여기서 초기화는 이니셜라이저 메서드의 표준 형식을 따라야 하며, deinit 메서드에서 객체 값을 가지는 모든 인스턴스 변수를 해제해야 합니다.
◦ 객체 인코딩
모델 클래스의 객체를 보관하려는 경우, 해당 객체의 인스턴스 변수를 인코딩 및 디코딩할 수 있어야 합니다.
◦ 객체 복제
클라이언트가 모델 객체를 복제할 것으로 예상하는 경우, 클래스에서 객체 복제를 구현해야 합니다.
뷰 객체 (View Objects)
뷰 객체는 애플리케이션 내에서 사용자가 볼 수 있는 객체를 말합니다. 자신이 보이는 방법을 알고 있고 사용자 동작에 응답할 수 있습니다. 뷰 객체의 주된 목적은 애플리케이션의 모델 객체의 데이터를 보여주고 해당 데이터를 편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뷰 객체는 MVC 애플리케이션의 모델 객체와는 일반적으로 분리됩니다. 주소록을 예를 들면 전화번호 및 정보가 보이는 화면들을 말합니다.
컨트롤러 객체 (Controller Objects)
컨트롤러 객체는 하나 이상의 애플리케이션 뷰 객체와 하나 이상의 모델 객체 사이의 코디네이터 또는 중개자 역할을 합니다. 모델-뷰-컨트롤러 디자인 패턴에서 컨트롤러 객체(또는 컨트롤러)는 사용자가 버튼을 탭/클릭하거나 텍스트 필드에서 텍스트를 입력하는 것처럼, 뷰 객체에서 이루어진 사용자 동작 및 의도를 해석하며, 신규 혹은 변경된 데이터를 모델 객체에 전달합니다. 따라서 컨트롤러 객체는 뷰 객체로 하여금 모델 객체의 변경사항을 인지하거나, 그 반대의 경우가 가능하도록 하는 매개체가 됩니다. 컨트롤러 객체는 애플리케이션의 설정 및 조정 작업을 수행할 수도 있으며, 다른 객체들의 생애주기(life cycle)를 관리하기도 합니다. iOS 환경의 Cocoa Touch 프레임워크는 코디네이팅 컨트롤러, 뷰 컨트롤러의 두 가지 기본 컨트롤러 유형을 제공합니다.
코디네이팅 컨트롤러 (Coordinating Controllers)
코디네이팅 컨트롤러는 애플리케이션 전체 혹은 일부 기능을 감독하고 관리 합니다. 애플리케이션별로 다른 로직이 각 애플리케이션에 주입(injected)되는 장소라고 할 수 있으며, 그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 델리게이션(delegation) 메시지에 응답하고 알림(notifications)을 관리.
◦ 사용자가 버튼과 같은 컨트롤을 탭 하거나 클릭함에 따라 전송되는 동작 메시지(action message)에 응답.
◦ 객체 간의 연결을 확립하거나 기타 설정 작업을 수행. (예: 애플리케이션을 시작하는 경우)
◦ 소유한(owned) 객체의 생명 주기 관리.
• iOS 애플리케이션에서는 뷰 컨트롤러가 코디네이팅 컨트롤러의 역할을 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뷰 컨트롤러 (View Controller)
UIKit에서 뷰 컨트롤러는 콘텐츠를 화면에 표시하는 뷰를 관리하며, 해당 뷰에 대한 참조(reference)를 유지하고, 뷰 컨트롤러는 이 뷰의 프레젠테이션(presentation) 및 후속 뷰로의 전환(transition)을 관리합니다. 이와 관련된 모든 프레젠테이션 동작 뷰 컨트롤러 객체에 의해 관리되고 구현됩니다. 또한, 모달뷰를 표시하고 메모리 부족 경고에 응답하며 기기의 방향(orientation)이 바뀔 때 뷰를 회전시킵니다.
iOS의 뷰 컨트롤러는 UIViewController 서브클래스의 인스턴스입니다. UIKit은 UITableViewController와 같은, UIViewController의 여러 특수 목적 서브클래스를 제공합니다. 컨트롤러가 모델과 뷰 간에 데이터를 중개하도록 반드시 프레임워크의 뷰-컨트롤러 클래스(예 : UIViewController, UITableViewController 등)를 확장하십시오. 뷰 컨트롤러는 여러 가지 프레임워크 객체에 대한 델리게이트 혹은 데이터 소스 객체인 경우가 많습니다.
이 프로젝트에서 View Controller부분이 컨트롤러라고 볼 수 있고, 그 아래 View부분이 뷰, 모델은 음악을 DataAsset에서 불러오는 부분을 모델이라고 할 수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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